티스토리 뷰

건강보험료가 갑자기 올랐다면? 정정 신청하고 환급 받으세요!

JSB-tech 2023. 9. 14. 16:59
반응형

건강보험료-정정신청-환급

갑자기 오른 건강보험료, 정정 신청으로 환급받자!

건강보험료는 소득, 재산, 자동차 보유 여부 등 여러 가지 사유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내가 알지 못하는 이유로 건강보험료가 올랐다면, 먼저 건강보험료 고지서를 꼼꼼히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건강보험료 변경 사유 확인하기

건강보험료 고지서에는 변경 사유와 사유의 해당자 이름, 변동 세부내역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변경 사유가 이해가 되고 타당한 경우라면 따로 정정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건강보험료가 너무 많이 올랐다고 생각되거나, 변동 내역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건강보험공단에 전화해 문의를 해보세요.

건강보험료-변경-사유-확인

 

국민건강보험 과오납 환급금, 조회부터 신청까지 한 번에

변동 내역에 대하려 과오납 확인이 된 경우, 건강보험공단에서 환급금을 지급합니다. 환급금은 신청하지 않아도 지급되는 경우도 있지만, 따로 신청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과오납 환급금을 조회하고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과오납 환급금 조회

①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 합니다. (바로가기 : https://www.nhis.or.kr/nhis/index.do)

과오납-환급금-조회1

홈페이지 말고도 모바일 어플로 손쉽게 접속이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국민건강보험공단 아이폰 다운로드

 

 

②[환급금 조회/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과오납-환급금-조회2

 

③조회 조건을 선택하고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④조회 결과, 환급금이 있는 경우 환급금 금액과 지급 예정일 등이 표시됩니다.

 

과오납 환급금 신청

①환급금이 있는 경우, 신청을 진행합니다.

②[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③환급금 지급 계좌를 입력하고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④신청이 완료되면 처리 상태가 [처리 중]으로 표시됩니다.

 

과오납 환급금 신청 시 유의사항

  • 환급금은 과오납이 확인된 날로부터 5년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 환급금 신청 시에는 환급금 지급 계좌를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다.
  • 우편물 발송시기와 전산 처리간의 시간 차이 때문에 반영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으니, 환급금 조회 결과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에도 건강보험공단 콜센터에 문의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오납 환급금 신청 콜센터

  •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전화번호: 1577-1000
  • 상담가능시간: 평일 9시 ~ 18시

 

함께보면 좋은 글

 

물가 걱정? 임박상품으로 가성비 소비하세요! (떠리몰, 이유몰)

급여는 제자리 걸음인데, 경기는 나쁘지, 물가는 계속 올라 힘드시죠? 유통기한이 다다른 상품이나, 과다재고, 리퍼브 상품을 모아 판매하는 이른바 ‘임박 상품’ 쇼핑몰이 성업 중이라고 합니

jalsala-bojagoo.tistory.com

 

첫만남 이용권 신청방법 및 사용방법 (잔액조회, 쿠팡·산후조리원 사용등)

첫만남이용권이란? 2022년 1월 1일부터 출생한 아동에게 지급되는 바우처로, 부모의 소득이나 재산과 관계없이 지급되며, 임신·출산 진료비와 중복 수급이 가능합니다. 사용기한은 출생일로부터

jalsala-bojagoo.tistory.com

 

부모급여 신청자격 및 신청 방법

부모급여 지원으로 부모님과 아이의 더 나은 삶을 지원해보세요. 알아볼까요? 부모급여 신청하기 급하신 분들 신청 바로 가기 그러나 누구나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것은 아닐 수 있으니 아래 내

jalsala-bojagoo.tistory.com

 

아이 돌봄 서비스 신청하는 방법

보육과 교육에 바쁜 부모님들을 위한 아이 돌봄 서비스! 새로운 경험과 소중한 시간을 선물하세요. 지금 아이 돌봄 서비스를 신청하세요. 아이 돌봄 서비스 신청하기 급하신 분들 신청 바로 가

jalsala-bojagoo.tistory.com

관련 기사1

건강보험료는 평생 내야 한다. 금리·물가와 함께 건강보험료율도 매해 치솟고 있다. 2023년 기준 보험료율은 소득(보수월액보험료)의 7.09%로, 지난해보다 0.1%포인트(p) 올랐다. 전문가들은 장기적으로 건보료율이 10%를 넘어설 것으로 진단하기도 한다. 

직장인들이 건강보험료에 덜 민감한 것도 사실이다. 국민연금·고용보험 등과 마찬가지로, 모두 소득에 비례해 회사와 절반씩 나눠 내면 되기 때문이다. 다만, 가외수입이 있는 사람들은 건보료 부담이 올라갔다. 지난해 9월 건보료 부과체계 개편으로 월급 외 소득에 보험료를 매기는 기준이 연간 3400만 원에서 2000만 원 초과로 내려가서다. 

출처 : 경남도민일보

 

 

건강보험료도 4월에 연말정산 합니다

건강보험료는 평생 내야 한다. 금리·물가와 함께 건강보험료율도 매해 치솟고 있다. 2023년 기준 보험료율은 소득(보수월액보험료)의 7.09%로, 지난해보다 0.1%포인트(p) 올랐다. 전문가들은 장기적

www.idomin.com

관련 기사2

[메디칼타임즈=이지현 기자] 최근 수십억원의 횡령 사건으로 진통을 겪고 있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과오납 건강보험료를 자체수입으로 챙겼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정애 의원(더불어민주당)이 28일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건강보험료 과오납으로 걷은 864억원을 자체 수입으로 처리한 것으로 드러났다.

즉, 국민에게 건강보험료를 잘못 부과하고도 소멸시효 3년이 지났다는 이유로 수백억원에 달하는 건보료를 자체 수입으로 챙긴 셈이다.

한 의원에 따르면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가입자에게 잘못 부과한 건강보험료(과오납금)가 2000년도부터 현재까지 5조 3404억원에 달한다.

 

 

 

건보공단, 잘못걷은 건보료 864억원 돌려주지 않고 꿀꺽

최근 수십억원의 횡령 사건으로 진통을 겪고 있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과오납 건강보험료를 자체수입으로 챙겼다는 주장이 제기됐다.한정애 의원은 과오납으로 걷은 건강보험료를 자체 수입

www.medicaltimes.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